검색
학과소개
학과소개 > 수학교육과
수학교육과
수학교육과 홈페이지 바로가기

학과 및 전공소개
  • 수학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겸비한 수학교사를 양성한다.
  • 교육에 대한 신념과 긍지를 가진 수학교사를 양성한다.
  • 교육자로서의 인격과 기초과학교육에 필요한 지식을 갖춘 수학교사를 양성한다.


진로 및 전망
그 동안 본 학과는 대구.경북을 비롯한 전국의 중등학교의 우수한 수학교사 및 교육 전문 인력을 양성하였고, 수학교육을 질적으로 향상시키고 창의적으로 연구할 연구인력은 학부를 이수한 후 대학원에 진학하여 학업을 계속함으로써 대학의 교수로 진출하여 자신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해왔다.

학생들은 수학교육 및 대수학, 해석학, 위상수학, 통계학 등 수학전반에 관한 내용과 각종 세미나를 통해 새로운 수학교육의 내용과 지도 방법 및 순수 수학을 연구하고 습득하게 된다. 본 학과는 엄밀한 논리성, 일관된 체계성, 간결한 추상성의 특성을 지닌 수학적 사고력과, 사회가 요구하는 문제 해결 능력과, 교사로서의 사명감과 자질, 그리고 그러한 능력을 계발하면서 자기 주도적이고 창조적인 생활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학생에게 적합한 학과이다.

본 학과의 졸업생은 대부분이 대학교와 중등학교의 교직에 종사하거나, 수학 및 수학교육학의 연구를 계속하여 수학교육과 수학과 계산통계학과 전산학과 등의 대학원을 졸업 후 대학에 재직한다.

또한, 수학은 거의 모든 학문분야에서 응용되고 있으며 미래에는 더욱 많이 응용될 것으로 전망된다. 근래에는 수학전공자를 필요로 하는 기업체가 늘어나고 있어서 전산 계통기업체 등 여러 기업체에 진출하는 졸업생의 수도 많아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