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학과소개
학과소개 > 기계교육과
기계교육과
기계교육과 홈페이지 바로가기

학과 및 전공소개
기계 교육과는 현대산업의 중추적인 역활을 담당하고 있는 기계 분야에 있어서의 이론과 실기능력을 겸비하고, 아울러 전인적 인격과 폭넓은 교양을 갖춘 공업계 고등학교의 교사양성을 목적으로 하고있다.

전국유일의 사범대학 기계교육과로 교사를 비롯 기술계 공무원, 연구소 및 산업체 등에도 진출하여 그 역량을 발휘할 수 있다.
  • 기계분야에 대한 기초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게 한다.
  • 기계교육에 대한 이론과 실무능력을 겸비하고 교육자로서의 인격을 갖춘 중등교사를 양성한다.
  • 창의적인 사고와 문제 해석능력및 각종 신기술을 습득할수 있는 능력을 갖춘 교사를 양성한다.


학과 및 전공 활동사항
기계는 열·유체 시스템을 비롯한 여러 기계시스템을 대상으로 역학 및 운동학 해석과 설계 그리고 이의 생산과 운영을 다루는 광범위한 분야이다. 기계교육과에서는 기계 여러분야의 근간을 이루는 중요한 공학적 기초원리에 대한 올바른 이해는 물론 이를 실제 대상에 적용하여 공학적인 결론을 도출할 수 있는 종합적인 응용능력을 배양하게 함으로써, 과학기술이 지배하게 될 21세기에 대비하여 창의적인 기능공을 배출할 수 있는 지도력을 가진 공업계 고등학교 교사양성과 실무를 겸비한 공학도를 양성함을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분석적 학문분야라고 할 수 있는 역학과 종합적 학문분야라고 할 수 있는 설계 및 생산을 균형있게 강조하여 창의력과 실천력을 겸비하도록 힘쓰고 있다.

이를 위하여 교양과정에서 이수한 공학 및 과학의 기초 과목을 배경으로 기계의 여러 기본역학 및 실험실습 과목을 충실히 익힐 수 있도록 교육과정이 이루어져 있다. 즉, 열역학Ⅰ, 유체역학Ⅰ, 고체역학Ⅰ, 동역학등의 역학과목과 기계제도, 기계공작실습, 정밀공작실습, 기계실험등의 실험/실습과목, 기계요소설계, 정밀공작법, 기계공작법등의 설계/생산과목을 필수적으로 이수하는 것과 함께 현대 모든 기술문명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컴퓨터를 충분히 이해하고 이에 대한 창조적 응용능력을 키움으로써 기계의 모든 분야에서 유용한 도구로 사용할 수 있도록 교육하고 있다.

또한 위와 같은 학문 영역의 교육과 연구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각종 실험실습시설이 갖추어져 있다. 특히 최근에 급속한 발달을 보이고 있는 생산자동화 분야는 창의적인 과학 및 공학원리와 이의 응용을 통해서, 그리고 기계 및 전자산업 분야에서 과학적이고 경제적인 제품생산과 관련하여 첨단생산공정, CAD/CAM, 메카트로닉스와 로보틱스를 이용한 생산시스템의 자동화와 컴퓨터 통합 생산(CIM)에 대한 제반 공학적인 문제를 다루며 이에 관한 교육과 연구를 수행한다.

제품의 정밀화와 고부가가치화 및 높은 생산성을 추구하는 오늘날의 첨단화된 생산공정 및 시스템에서는 종래의 기술보다 한차원 높은 지능화된 생산방식을 지향하고 있고, 제품생산의 정밀화가 추구되고 있으며 창의적인 생산시스템의 종합화를 필요로 하고 있다. 따라서 이 분야에서는 핵심적인 생산공정의 각 분야에 대한 가공공정의 해석 및 설계를 다루고, 각 공정 또는 시스템의 제어 및 자동화를 연구하며 궁극적으로 생산시스템의 최적화 및 합리화를 다루고 있다.

종합적인 중점 연구분야로는 생산공정의 지능화된 컴퓨터 원용 엔지니어링 및 신가공기술, 정밀가공 공정 및 기계 시스템의 자동화, 특히 생산에서의 로보트 활용기술, 유연화된 생산공정, 컴퓨터 통합생산, 그리고 나아가서 지능화된 생산시스템등이 있다.


진로 및 전망
전국 유일의 사범대학 기계교육과로 국내 공업계 고등학교 교사로서 진출할 수 있으며, 또한 졸업한 후에는 이들 대부분의 산업체 특히 자동차공업, 전자산업, 소재산업, 항공산업, 조선공업, 중화학공업 분야에 진출할 수 있고, 기술직공무원에 취업도 가능합니다. 특히 빠른 속도로 첨단 기술화 되어가는 자동차분야에는 고급 기술자의 수요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취업 외에도 대학원에 진학하여 심오한 학문을 탐구한 후 미래기술 개발을 위해 대학이나 연구소에 근무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