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 및 전공소개
본 학과는 한국 최초의 국립사범대학소속 전기전자교육과로 우수한 중등교원 및 전기전자공학분야의 고급 기술인력 양성을 목표로 1994년 설립되었다. 이론과 실무능력을 겸비한 인력양성을 위해 실험실습에 중점을 두고 컴퓨터 사용을 극대화한 교과과정을 편성하고 있으며 학생들이 직접 참여하는 수업을 통해 우수한 교사로서의 자질을 함양하는데 비중을 두고 있다.
지도 분야로는 정보통신 및 전자교과교육, 아날로그 회로설계, 마이크로프로세서 시스템 설계와 응용, 메카트로닉스 분야가 있다. 학과 전용의 컴퓨터 실습실과 각종 전자실습실을 활용하여 실험장비 활용능력을 함양한다. 교육용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적절히 통합된 교과과정을 탐구한다.
진로 및 전망
정보화 시대에 발맞추어 멀티미디어 저작도구를 활용하는 능력을 배양하고 이를 이용하여 실제로 멀티미디어 교재를 제작해 봄으로써 미래의 교육 환경변화에 적절히 대처할 수 있는 교사를 양성하고 있다. 과외활동으로는 농어촌 봉사활동 동아리인 ‘어우림’, 축구동아리 '일렉사커' 등이 학과 내에서 활발하게 활동 중이다. 각종 박람회와 산업체 견학을 통해 전공분야의 첨단 기술을 접하고 알찬 대학생활이 되도록 노력하고 있다.
2급 정교사 자격이 주어지므로 중등학교 교원으로 진출이 가능하고, 기업체 및 각종 국공립 연구소에도 취업이 가능하다. 진학을 원할 경우에는 국내 대학원은 물론 본 학과와 유대관계가 있는 일본의 유수 대학원에 진학도 가능하다. 설계능력을 갖춘 전기전자공학 분야의 엔지니어의 부족현상이 심각하여 취업전망은 대단히 높으며 많은 졸업생들이 교단 및 산업현장에서 자기 몫을 훌륭히 해내고 있으며 최근 4년간 전자분야 임용고사에서 최고의 합격률을 자랑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