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교육과
home 학과소개 > 영어교육과

학과 및 전공소개

영어교육과는 1980년 3월 1일에 개설되어 영어영문학 분야와 교육학 분야의 학문적인 이론과 실제를
교수하여 중.고등학교에서 근무할 유능하고 우수한 영어교사를 양성하고 있다.

영어교육과에는 장래 중.고등학교의 영어교사가 되기를 희망하는 학생들이 입학하여 4년 동안 영문학, 영어학, 일반영어, 영어교수법, 교직과목 등의 교과목을 이수하고 중등학교 2급 정교사 자격증을 취득하게 된다. 영어교육과의 교육목표는 다음과 같다.

영어교육과 홈페이지 바로가기

  1. 영어교육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겸비한 유능한 중등학교 영어교사를 양성한다.
  2. 전통문화를 바탕으로 영미문화를 이해하고 가르칠 수 있는 영어교사를 양성한다.
  3. 창의력과 성실한 태도로 교육현장을 개선할 수 있는 영어교사를 양성한다.
  4. 영어로 능숙하게 의사소통을 할 수 있고, 국제 감각을 갖춘 영어교사를 양성한다.
  5. 폭넓은 교양과 도덕성을 겸비한 영어교사를 양성한다.

학과 및 전공 활동사항

영어교육과는 1980년 3월 1일에 개설되었으며, 영어학, 영문학, 영어교육학, 실용영어 분야의 학문적인 이론과 실제를 교수하여 중고등학교에서 근무할 유능하고 우수한 영어교사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영어교육과는 학술연구를 위한 독창적 능력을 함양하고 영어교육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대학원 영어영문학과 석박사 과정과 교육대학원 영어교육전공 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영어교육과에서는 다섯 명의 내국인 교수와 세 명의 원어민 교수들이 영문학, 영어학, 영어교육학과 같은 전공과목뿐만 아니라 영어회화, 영작문, 영어특강 등의 교과목을 지도함으로써 국제화 시대에 부응하는 유능한 영어교사를 양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영어교육과 학생들은 영어연극반 “Haze,” 팝송반 “Echo,” 영어스터디반 “ET” 등과 같은 활발한 자치활동을 수행하고, 특히 30년의 전통을 자랑하는 “영어교육과의 밤” 행사를 매년 개최함으로써 영어능력뿐만 아니라 폭넓은 교양과 인성을 갖춘 우수한 영어교사가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영어교육과 졸업생들 중 2009년 현재 600여명이 전국 각지의 중고등학교에서 유능한 영어교사로 활약하고 있으며, 국내외의 대학원에 진학하여 학문을 탐구하거나 기업체, 연구소, 공공기관 등에 취업하여 활동하도 동문들도 상당수에 이릅니다. 영어교육과는 교사임용 및 취업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학생들의 학업의욕을 증진하기 위해 다양한 장학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