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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목표
교육은 인간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키는 계획적이고 가치지향적인 활동으로 학교 교육에서는 교육 활동을 통해서 육성하려고 의도하는 인 간상을 교육 목표에 명시하고 있다.
교육 목표를 설정하는 것은 교육 계획을 수립하는 일에서부터 단위 수업을 계획하고 운영하는 일에 이 르는 모든 교육 활동에서 최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한다.
  • 교과 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겸비한 중등 교사를 양성한다.
  • 확고한 교육적 신념과 사상을 가진 중등 교사를 양성한다.
  • 전통 문화를 바탕으로 교양과 인격을 갖춘 교육자를 양성한다.
  • 교육 현상을 합리적으로 탐구할 수 있는 교육자를 양성한다.
  • 학생을 사랑하는 헌신적인 교육자를 양성한다.


교육 목표는 1997년에 다음과 같은 준거에 터하여 제정되었다.

첫 번째 준거는.
'교육법' 제118조 2항의 '사범 대학은 중학교 및 고등학교의 교원을 양성함을 목적으로 한다('고등교육법' 제 41조 1항의 대학의 사범 대학은 중등학교의 교원을 양성함을 목적으로 한다)는 규정이다.

두 번째 준거는,
「안동대학교 학칙」제 2조에 명시하고 있는 '민주주의 교육 이념에 입각하여 학술의 심오한 이론과 광범하고 정치한 응용 방법을 연구교수함과 동시에 사회 각 전문 분야에 필요한 지도자적 인재를 양성함으로써 국가 사회와 인류 발전에 적극적으로 공헌한다'는 교육 목적이다.

  • 폭넓은 교양과 도덕성을 구비한 민주 시민을 양성한다.
  • 창의적인 능력과 성실한 태도를 지닌 인재를 양성한다.
  • 전문 지식과 기술을 갖춘 인재를 양성한다.
  • 교육 현상을 합리적으로 탐구할 수 있는 교육자를 양성한다.
  • 전통 문화를 이해 발전시킬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한다.
  • 국제 감각과 외국어 능력을 겸비한 인재를 양성한다.
  • 정보화 능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한다.
  • 지역 사회와 국가에 대한 봉사 정신이 투철한 인재를 양성한다.